자동차보험 셈프 체크리스트

 

자동차 운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다른 보험도 마찬가지지만 자동차보험 역시 설계사를 통하는 것보다 다이렉트로 가입하게 되면 더욱 저렴합니다. 보험 설계사를 통하게 되면 설계사의 판매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온라인보다 가격이 올라가는 것인데요, 그러니 당연히 온라인을 통한 다이렉트 보험 설계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혼자서 온라인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혹시나 놓치는 것은 없는지 걱정이 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할인 특약 100% 활용하기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은 중복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 차에 적용 가능한 할인 특약은 모두 챙겨야 합니다. 마일리지 할인, 블랙박스 할인, 자녀사랑 할인 등은 모두 중복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적용할 수 있는 모든 특약을 포함해야합니다. 

 

자동차보험의 할인 특약은 보험사마다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지만 대부분 블랙박스 장착, 차선이탈 경고장치 장착, 전기차, 주행 마일리지 등 여러가지 특약 사항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적용되는 특약 사항과 할인율을 살펴보고 비교해야 좀 더 알뜰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은 연간 일정 km 이하 주행시 주행 거리에 따라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블랙박스 특약은 차량에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을 시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자녀사랑 살인은 태아 또는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을시 할인이 들어가게 됩니다. 

 

예를들어 3살 아이의 아빠이고, 차량에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으며 연간 주행거리가 1만km라고 할 때 블랙박스 할인 특약, 자녀사랑 할인 특약을 중복 신청할 수 있고, 마일리지 할인 특약을 통해 주행거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마일리지 특약은 일정 주행거리 이하이면 거리에 따라 할인이 들어가지만 주행거리를 초과하더라도 추가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은 아니니 반드시 챙겨야할 특약 사항입니다.

 

 

나에게 맞는 보장 제대로 선택하기

자동차 보험은 사고시 받을 수 있는 보장으로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헷갈려 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사동차상해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는 사고가 났을 때 상해급수를 1급 부터 14급까지 구분하여 각 부상 급수별 한도 내에서 보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수 별 정해진 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기 때문에 보장 금액이 크지 않지만 내가 지불해야 하는 보험료는 자동차상해에 비해서 적은 편입니다.

 

자동차상해는 상해급수 또는 진단명과 관계없이 사고로 인한 치료에 발생한 의료비, 위자료, 휴업 손해 등까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 과실 비율에 상관없이 보상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신체사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높습니다.

 

따라서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중 어떤 방식으로 자동차보험을 설계할지는 본인의 상황을 잘 따져서 선택해야 합니다. 

 

 

조건 설정하기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설계시 여러가지 항목들을 설정하게 되어있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손해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설계를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물보상 한도는 5억으로 상향 설정합니다.

 

 

대물보상 한도를 높이는 이유는 차도에는 억소리가 나는 수입 차량들이 정말 많이 운행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3억 이상 고가의 차량이 많이 보이지 않았었는데, 최근에는 10억가까이 하는 고가의 차량도 운행하는 모습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봐야 할 사항입니다.

 

 

2. 대인배상보험은 무제한으로 설정합니다.

차량 사고는 승합차 혹은 버스와도 날 수 있기 때문에 대인배상을 무제한으로 해놔야 인명피해가 크게 발생했을 때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무보험차상해 배상가입 금액은 5억으로 설정합니다.

무보험 차량으로 인해 내가 손해를 입었을 경우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무보험 차량으로 인한 손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보상은 보험사를 통해 받고, 보험사는 가해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게 됩니다. 무보험차상해 배상으르 가입하게 되면 가해자와 직접적으로 만나게 될 일이 없게 됩니다.

 

 

4. 자동자 자차보험은 20~50만원 20%로 설정합니다.

자동차 자차보험은 20~50만원 20% 정률형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의견의 차이는 있겠지만 20~50만원 20% 자차보험 특약은 최소 자기부담금이 20만원이라는 것입니다. 약관에는 20~50만원 30%, 50~100만원 20%, 50~100만원 30% 등 여러가지 약관이 있습니다. 제일 비싼 특약이 20~50만원 20% 정률형이지만, 사고가 났을 때 자기부담금이 가장 최소이기 때문에 이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5. 긴급 견인 거리는 50km로 설정합니다.

고속도로에서 견인 사고가 발생했을 시 대부분 거리가 10~20km는 넘어가게 됩니다. 긴급 견인 거리를 10km 로 짧게 설정하게 되면 1km 당 초과 금액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km의 약관으로 가입을 하게되면 어느정도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여러가지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자동자보험을 다이렉트로 가입할 때 어떤것들을 신경써야 하는지 체크하시고 알뜰하고 현명한 자동차보험 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