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하기 오프라인 신청 방법

지난 8월 30일 정부는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시행계획을 발표했는데요, 국민지원금은 9월 6일부터 지급된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13일 월요일부터 시작됩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방법과 신청 방법 그리고 국민지원금 사용처 등 국민지원금에 대한 세부사항을 발표했습니다.

벌써 5번째 국민지원금인데요. 사실 이렇게 지원금을 받는것이 마냥 좋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늘어나는 것은 좋지만, 모두 세금이니까요. 거기다가 코로나로 아직 힘들다는 걸 반증하고 있으니 마냥 기뻐할만한 일은 아니죠. 하지만 국민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국민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을 해서 내가 과연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그리고 어디서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이번 5차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전국민의 약 88%가 지급받게 되며 1인당 25만원씩 지급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80% 상당 기준액과 가구별 21년도 6월 기준 건강보험료를 비교하여 대상여부를 결정합니다.

1인 가구는 건강보험료 170,000원이 기준이며, 2인 가구 20만원, 3인가구 25만원, 4인 가구 31만원 등이고 직장보험가입자가 아닌 지역보험가입자는 4인 가구 35만원으로 직장가입자보다 국민지원금 기준이 더 높게 설정되어있습니다.

맞벌이 가구는 특례를 적용하여 가구 수를 1명 더한 기준으로 책정합니다. 따라서 2인 맞벌이 가구는 3인가구 기준 25만원, 3인 맞벌이 가구는 4인 가구 기준 31만원으로 계산됩니다.

※ 단, 재산세 과세 표준이 9억을 넘는 사람, 금융소득이 2000만원 이상인 사람도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은 가구원 수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지만, 계산이 어렵거나 기준을 잘 모르겠는 분들은 9월 6일부터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앱, 카카오톡, 토스 그리고 국민비서 홈페이지 등에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사전 신청하면 국민지원금 신청일 전날인 9월 5일에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에 대한 안내가 발송되게 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안내에는 대상자 여부, 신청 기한, 사용기한 등이 사전에 안내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은 9월6일 신청일자 부터는 9개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국민지원금 지급대상 확인을 할 수 있고 7개 지역상품권사 앱과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대상 카드사 :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대상 지역 상품권사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제로페이, 코나아이, 한국조폐공사, KT, 나이스정보통신, KIS정보통신, 광주은행  


또한 카드사의 콜센터에 전화하거나 ARS를 이용하여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 방법


국민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은  9월13일 신청일로부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을 방문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장애, 주민센터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서 신청이 시작되는 첫 주는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

월 : 1, 6
화 : 2, 7
수 : 3, 8
목 : 4, 9
금 : 5, 0
주말 : 온라인 - 누구나 조회가능 / 오프라인 - 조회 불가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알림신청


카카오톡 국민비서로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알림신청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국민비서 많이 사용하시죠? 코로나 백신 접종도 국민비서로 연락이 오는데요, 간편하게 카카오톡으로 국민지원금 알림을 받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으로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해놓았습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카카오톡 신청하기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국삐" 알고 계시나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는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전국민적인 알림이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여러가지 내용에 대한

yellowfreesia.com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


국민지원금 대상 확인 후 신청 기간은 9월 6일 (월) 부터 10월 29일 (금)까지 약 2개월 입니다.

  <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 >
9월 6일 (월) ~ 10월 29일(금)  


마감 시한인 10월 29일 (금)이 지나면 국민지원금 대상자이더라도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급대상자는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해야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9월 6일 (월) 부터
오프라인 신청은 9월 13일(월) 부터 가능합니다.

현재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되었고, 오늘 13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1,6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첫 주는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를 실시합니다. 온라인은 연도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유의사항


국민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은 대상자 본인이 본인명의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미성년자는 동일 주소지 세대주 명의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연계 은행 방문시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을 반드시 지참해야합니다.

카드형,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는 대상자 본인과 대리인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하고, 읍면동 주민센터 및 지역 금고은행에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본인 신청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을 지참해야하고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대리인 관계 증명서류를 지참해야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가능 카드사


국민지원금은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지류, 모바일, 카드) 중 선택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지원금을 충전하고 싶은 분들은 9월 6일(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및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신청 다음날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국민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 등을 통해 안내합니다.


신한카드 : 신한은행
http://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 KB국민은행
http://kbcard.com

https://card.kbcard.com//

card.kbcard.com

삼성카드 :
http://samsungcard.com

삼성카드

당신에게 참 실용적인, 삼성카드입니다.

samsungcard.com

현대카드 :
http://hyundaicard.com

Index

www.hyundaicard.com

우리카드 : 우리은행
http://wooricard.com

https://sccd.wooribank.com/

sccd.wooribank.com

비씨카드: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http://bccard.com

BCcard

bccard.com

하나카드 : 하나은행 (하나bc 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http://hanacard.co.kr

하나카드

www.hanacard.co.kr

롯데카드 :
http://lottecard.co.kr

롯데카드

lottecard.co.kr

NH농협카드 : 농협은행, 농축협 (농협bc 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http://card.nonghyup.com

https://card.nonghyup.com/

card.nonghyup.com

국민지원금 사용처


국민지원금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수단에 관계없이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한 자치단체 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유흥업종, 사행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는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에서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